Monday, April 26, 2010

Composite (Toxik) 에서 Anaglyph 이미지 만들기


| Toxik Study

 
 
우선 앞의 튜토리얼 (http://maxwellsandy.blogspot.com/2010/04/vraystereoscopic-physicalcamera.html) 에서 이어집니다.
 
Side by Side 방식으로 랜더링 한 이미지를 Stereoscopic Player 가 아닌 일반 플레이어에서 보려면 하나로 합쳐줘야 합니다.
 
대부분의 합성툴에서 가능하겠지만 Autodesk Composite (이하 Toxik) 에서 합치는 법을 설명합니다.
 
기본적인 사항은 아래 링크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이해를 돕기 위해 스크린샷 과 설명을 조금 첨부합니다. (각 이미지들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http://download.autodesk.com/us/3dsmaxproducts/Movies/HTM-MAT_anaglyph-comptox.html
 
 
 
1. 톡식을 실행합니다.

 
 

2.  단축키 Ctrl + I  를 눌러서 불러올 이미지가 있는 폴더를 좌측창에서, 불러올 파일을 우측창에서 선택합니다.


 

3. 불러올 이미지를 선택하고 Import 버튼을 누르거나 혹은 드래그하여 스키매틱뷰(왼쪽 빈창)로 드롭하면 아래와 같이 톡식에서 사용하는 composite 파일을 만들 경로를 물어봅니다.
 
적당한 경로를 찾아서 이름을 지정하고 Create 버튼을 누릅니다.


 

4. 이미지가 output노드에 연결된 채 불러와 졌습니다.
 
클릭 해 보면 우측 플레이어창에서 해당 이미지가 나타나고, 아래쪽에 이미지의 경로 및 해상도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서는 스키매틱뷰의 연결방식 옵션을 기본값인 좌->우 에서 상->하로 변경해 놨기 때문에 각 노드의 입력탭과 출력탭 부분의 방향이 기본상태와는 다릅니다. 기본적으로는 각 노드의 좌측에 입력탭, 우측에 출력탭입니다만, 이 경우는 위쪽이 입력, 아래쪽이 출력으로 되어 있습니다)


 

5. ~ 키나 마우스 가운데버튼을 클릭하여 Gate UI (나침반모양) 를 엽니다. 그 상태에서 마우스를 오른쪽으로 밀어줍니다. (이 동작을 Swipe 라고 합니다)

 
 

6. 오른쪽에 Tool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마우스를 왼쪽으로 치우면 이 메뉴가 사라지는데, 이 때는 다시 5의 과정을 수행합니다.
 
툴 메뉴에서 Formatting 을 클릭하면 아래에 서브메뉴가 펼쳐지는데, 여기서 crop을 선택합니다.

 
 

7. crop을 드래그 하여 아래 그림처럼 두 노드 사이의 커넥션(라인) 위로 드롭합니다.

 
 

8.자동으로 crop이 노드 가운데 연결이 되었습니다. 잘못 드롭하여 자동으로 연결이 안되었으면 수동으로 연결해 줍니다.
 
우측의 플레이어 창에 빨간색으로 격자가 표시되면 오른쪽 이미지는 잘라내고 왼쪽만 남기기 위해서 오른쪽 끝의 빨간 점을 드래그하여 가운데 쪽으로 모아줍니다. 하단의 Crop UI에서 right 값을 800으로 맞춰줍니다.

 
 

9. 이번엔 같은 방법으로 Formatting 서브메뉴인 Resize 를 연결합니다.
 
가로 800, 세로 600으로 설정하고 fit to source 버튼을 클릭해 준 다음, Center 버튼을 눌러 켜줍니다. 이미지가 가운데로 정렬이 되었습니다.

 
 

10. Crop과 Resize를 아래 그림처럼 빈곳에서 드래그 하여 함께 선택을 한 다음 복사를 합니다. 선택할 때는 Ctrl 키를 누르고 하나씩 클릭을 해도 됩니다.
 
Ctrl + C 를 눌러 복사를 한 다음 Ctrl + V 를 눌러 빈 곳에다 붙여넣기 합니다.

 


11. 아래 그림처럼 Crop 과 Resize 가 하나씩 더 생성이 되었습니다. Crop의 input탭에서 불러온 이미지의 output탭으로 노드를 연결해 줍니다.

 
 

12. 새로 만들어진 crop 을 클릭해서 이번에는 오른쪽 이미지만 남기고 왼쪽을 잘라냅니다.
 
방법은 마찬가지로 Left 를 0에서 800, right 를 800에서 0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13. 다시 새로 만들어진 Resize (2) 로 가서 Fit to Source 버튼을 한번 더 클릭 해 줍니다. (참고로 노드의 이름은 tool UI의 맨 오른쪽 하단에 있는 Name 을 클릭하고 이름을 바꾸면 됩니다)

 
 

14. 다시 Gate UI 를 열어서 오른쪽으로 swipe를 한 다음, 이번에는 Pixel Expressions 에서 PXL 을 선택합니다.

 
 

15. 왼쪽 이미지만 남겨져 있는 첫번째 Resize 노드 아래에 드롭을 하여 연결을 합니다.
 
그리고 연결이 된 상태에서 Load 버튼을 눌러 Stereo Anaglyph 를 선택합니다.

 
 

16. 그림처럼 플레이어가 빨간색으로 바뀝니다.

 
 

17. Stereo Anaglyph 노드의 두번째 입력(right image)탭을 Resize(2) 노드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Method 를 2 로 변경합니다. Method는 3가지가 있는데 1은 흑백, 2는 컬러, 3은 cross-eyed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18. 이제 합쳐진 이미지를 내보내야겠습니다.
 
output노드를 클릭하여 해상도를 800, 600 으로 변경하고 프레임을 설정합니다. 이 경우 단일 이미지였으므로 1프레임만 내보내면 됩니다.

 
 

19. Render 탭에서 원하는 출력포맷을 설정합니다.

 
 

20.랜더링을 하기 위해 단축키 Alt + R 을 누릅니다. 랜더창이 나오고, 경로 및 랜더포맷 정보 등이 나옵니다. 백그라운드랜더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끝났으면 Start 버튼을 눌러 랜더링 과정을 완료합니다.

 
 
끝.
 
 
 
이미지가 많아서 복잡해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 매우 간단한 과정입니다.
 
저도 toxik을 이제 익히기 시작했으므로 보다 상세한 사항은 매뉴얼을 참고하세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

로그인하지 않아도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