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September 15, 2010

VRay Physical Cam으로 Quicktime VR 을 만들 경우 발생 가능한 문제점 및 해결 팁





문제점 1 : Apple Quicktime 의 경우 현재 64비트 버전이 없음. 그러므로 64비트 3dsMax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3dsMax의 Panorama exporter 를 사용해서 랜더링을 해도 Quicktime VR파일로 직접 내보낼 수가 없음. 
              따라서 랜더링 된 이미지를 Panorama 이미지로 저장한 다음, Pano2QTVR 과 같은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퀵타임포맷으로 변환해야 함.(http://gardengnomesoftware.com/pano2qtvr.php)

문제점 2 : 3dsMax의 Panorama exporter 는 VrayPhysicalCam 을 인식하지 못함. 
              그러므로 Standard Camera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경우 노출값 및 화이트 밸런스 등 VrayPhysicalCam의 설정값을 그대로 쓸 수가 없음
              Exposure Control 을 사용하여 어느 정도 보정은 가능하지만 이미지가 달라질 수 밖에 없음.
              (참고로 V-Ray 2.0 버전에서는 자체적인 vray exposure 기능이 포함된다고 함)

문제점 3 : Pano2QTVR에서 파노라마 를 불러올 때 Cylindrical 로만 불러올 수 있음. 
              Spherical 로 랜더링 된 이미지를 변환할 경우 이미지 왜곡이 발생함.
              Vray 의 Camera 탭 옵션의 경우 Cylindrical 로는 올바르게 랜더링이 안됨. (이건 버그인지 어떤지 확인불가)


해결책 : 1. VrayPhysicalCam 를 사용하되 Vray 의 Camera 탭 옵션설정에서 
                카메라 종류를 Standard에서 Spherical 로 변경하고 FOV를 360으로 override 시켜서 랜더링. 해상도 비율은 2:1 로.
            2. Panorama Exporter 를 실행시킨 다음 유틸리티 패널의 Viewer 버튼을 눌러 뷰어를 실행시켜서
                1에서 랜더링 한 Spherical 이미지를 불러옴.
            3. 그 상태 그대로 다시 Cylindrical 파노라마로 내보냄
            4. Pano2QTVR 에서 Quicktime VR로 변환.


Quicktime의 경우 Pro버전으로 활성화가 되어야만 Pano2QTVR에서 퀵타임으로 합치기가 가능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암튼 Quicktime 7 Pro는 3만5천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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