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September 25, 2008

vrmesh파일과 mat 파일 별도저장하여 활용하기


| Eyecg.com tutor

본 튜토리얼은 eyecg.com 에 2008/09/25 19:17:40  에 게시한 글입니다.
무단전제 및 재배포 금지입니다.
 
 
 
본 튜토리얼은 vrmesh파일과 mat 재질파일을 내보내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튜토리얼입니다.
 
 
 
 
V-Ray를 사용시에 Vray Proxy 를 사용하여 Vrmesh 파일을 내보내는 경우에
 
이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재질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튜토리얼에서는 vrmesh파일과 mat 파일을 사용하여
 
내보낸 vrmesh파일을 나중에 다시 사용하는 경우에 좀 더 손쉽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기본적인 튜토리얼입니다.
 
 
 
 
1. 모델링을 하여 재질을 지정하였습니다.
 
아래 두 개의 의자가 있습니다.
 
하나는 녹색 의자이며 다른 하나는 빨간색 의자입니다.
 
오브젝트의 이름은 각각 green_chair 와 red_chair 입니다.
 
두 의자는 각각 하나씩의 오브젝트로써 각 부분이 attach된 상태로 각 부분의 재질은 multi/sub-object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각 재질의 이름은 greenchair 와 redchair 로서 각 5개씩의 sub 재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가지는 동일한 구조이며 1번 id는 의자 등판,  2번은 의자 안장부분, 3번은 의자 바닥플라스틱, 4번은 의자 하단 지지대, 5번은 팔걸이 입니다.

 
 
각 의자의 해당 부분에 sub-object를 지정하는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각 오브젝트의 서브 오브젝트로 가서 element 선택상태로 간 다음 1번 id를 지정하고자 하는 의자등판을 클릭한 다음 선택이 되면 material id 를 1로 입력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여러 오브젝트를 attach시킨 경우 polygon 선택보다 element 선택이 훨씬 용이합니다.)
 
 
 
 
2. 각 의자의 특정부분에 각각 별개의 uv를 지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잡한 unwrap대신 여러개의 uvw map을 사용하여 간단히 해결합니다.
 
 
 
 
3. 이제 만들어 놓은 의자를 vrmesh파일로 내보냅니다.
 
두 의자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측버튼을 눌러서 V-Ray mesh export 를 선택합니다.

 
 
 
4. export 하기위한 메뉴가 나옵니다.
 
내보내기 할 경로를 brower버튼을 눌러 지정을 합니다.
 
두 개의 라디오 버튼이 있습니다.
 
첫번째 라디오 버튼은 선택한 두 개의 오브젝트를 하나의 vrmesh로 내보내기를 할 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이 경우 두 오브젝트가 하나의 vrmesh로 합쳐집니다.
 
두번째는 선택한 각 오브젝트의 이름별로 각각의 vrmesh로 내보내기 할 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우리는 두 의자 오브젝트를 각각의 vrmesh로 내보내기 할 것이므로 두번째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내보내면 각 오브젝트의 이름과 동일한 이름을 가진 vrmesh 파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만일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이 지정되어 있다면 export animation을 체크하여 애니메이션이 되는 vrmesh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파일 크기가 커집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 있는 automatically create proxies 옵션은 vrmesh 로 내보냄과 동시에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를 vrmesh로 바꿔주는 옵션입니다.

 
 
 
5. 이제 의자에 지정된 재질을 별도의 파일로 내보내서 vrmesh파일과 함께 저장을 합니다.
 
우선 재질편집기에 두 개의 재질이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재질편집기의 재질 브라우저를 열어서 (1)
 
brower from scene(2) 을 선택을 합니다. 현재 씬에 지정된 재질이 표시가 됩니다.
 
save as버튼을 눌러(3) vrmesh 파일이 저장된 동일한 폴더에 mat 파일로 저장을 합니다.
 
 
 
6 . 이제 reset을 눌러 완전히 새로운 씬에서 시작을 합니다.
 
create panel에서 VRay를 찾은 다음 VRayProxy를 눌러서 뷰포트의 빈 곳을 클릭합니다.
 
 
 
7.choose external mesh  대화상자가 뜨면 앞에서 지정한 경로에서 원하는 vrmesh파일을 선택을 합니다. 여기서는 앞서 저장했던 red_chair.vrmesh를 불러왔습니다.
 
랜더링을 해 봅니다. 단색 오브젝트로 바뀌었습니다. 이는 오브젝트자체의 색상이며 아무런 재질이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vrmesh파일에는 각 재질id가 기억이 되어 있어서 임의의 multi/sub-object 재질을 만들어서 지정을 한 다음 이를 일일이 수정을
 
해도 되지만 기존에 만들어 놓은 재질을 사용하는 편이 훨씬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8. 별도로 저장했던 재질파일을 불러와 봅니다.
 
재질브라우저를 다시 띄운다음 (1)
 
browse from Mtl Librafy 를 선택하고 (2)
 
open을 눌러 (3) 앞서 mat파일을 저장했던 폴더에서 mat 파일을 불러옵니다.


 
 
 
9. 열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 왼쪽 그림과 같이 두 개의 재질이 불러와 집니다. 이를 각각 빈 재질슬롯으로 드래그 하여 붙여넣습니다.

 
 
 
10. 이제 red chair 재질을 vrmesh의자에 지정을 하고 랜더링을 해 봅니다.
 
제대로 랜더링이 되었습니다.

 
 
 
11. 뷰포트상에서는 vrmesh 오브젝트의 재질을 볼 수 없으므로 어떤재질이 적용된 오브젝트인지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오브젝트 컬러를 사용하여 구분을 해 놓는편이 좋습니다.

 
 
끝.....

No comments:

Post a Comment

로그인하지 않아도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