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December 12, 2009

Vraysun + vraysky & exposure control


| Eyecg.com tutor

본 튜토리얼은 eyecg.com 에 2009/12/12 03:20:33  에 게시한 글입니다.
무단 전제 및 재배포 절대금지입니다.


추가 : V-Ray 2.0 버전에서는 본 내용이 쓸모가 없습니다. 별도의 전용 Exposure Control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VRay Physical Cam 과 VRaySun & VRaySky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간단한 팁입니다.
 
(참고로 이 tip은 max2010+vray 1.5sp4 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daylight system을 설치하고 sun을 vraysun으로 교체를 하면
 
Environment map에 vraysky를 사용하겠느냐는 물음이 나옵니다.
 
'예'를 선택하고 나서 퍼스펙티브 뷰에서 랜더링을 하면 아래처럼 하얗게 나옵니다.
 
 
 
2. 장면에 vray physical cam 을 설치합니다.
 
vignetting옵션은 껐습니다. 그리고 화이트밸런스는 뉴트럴로 놓았습니다.
 
카메라 노출값은 기본값입니다.( f8 1/200 iso 100 ) 랜더링 해 봅니다.
 
 
 
노출값은 적정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 카메라뷰를 바꿔서 테스트 해 보고싶습니다.
 
하지만 카메라뷰를 일일이 움직이면서 랜더링하기 힘듭니다.
 
계속 피지컬카메라를 설치하면서 랜더링 할 수도 없습니다.
 
퍼스펙티브 뷰에서 랜더링을 하면 좋겠습니다.
 
 
3. Environment 창을 열고 Expsure 에서 Automatic Exposure control 을 선택하고
 
Active 해 준 다음 기본 값을 그대로 두고 Physical Scale 만 약 50,000 정도로 높입니다.
 
 
이제 퍼스펙티브뷰에서 랜더링을 해 봅니다.
 
 
비슷하게 나왔네요. 다만 physical cam에서 직접 노출을 제어하는 경우는 다이내믹레인지가
 
1.0을 넘어섰지만 Environment 에서 Exposure control을 사용하니 최대치가 제한이 되었네요.
 
이로 인해 1.0을 넘었던 부분의 색상이 다르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4. 그럼 physical camera를 사용하면서 environment 의 Exposure control을 사용하는 경우
 
 
역시나 다이내믹레인지가 역시나 좁게 나옵니다.
 
그러므로 physical cam을 사용한 최종랜더링시에는 environment의 Exposure Control은 끄고
 
랜더링합니다.
 
 
 
5. 태양의 시간을 오후 6시 정도로 바꾸고 방향도 옮겼습니다.
 
이번에는 VRayPhysicalCam을 사용하되 조리개값을 5.6으로 한스텝정도 더 열었습니다.
 
 
 
6. 비슷하게 퍼스펙티브 뷰에서 랜더링하기 위해서 Automatic Exposure Control을 Active 시키고
 
Physical Scale을 25,000으로 낮췄습니다.
 
 
 
Physical Scale 값은 카메라 노출설정에 따라서 다르게 적당히 조절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Physical Scale 의 원래 용도는 아니지만 이를 이용해서
 
isolate시킨 오브젝트 등의 재질설정 변경 후 테스트 등에 나름 쓸모있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로그인하지 않아도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