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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한 이유로 인해 특정 오브젝트가 Solid 가 아닌 Joined Surface 로 변하는 경우
해당 오브제의 어느 부분이 naked edge 인지 확인하는 방법
script: /* Highlight naked edges */ var gd = moi.geometryDatabase; gd.deselectAll(); var breps = gd.getObjects().getBreps(); for ( var i = 0; i < breps.length; ++i ) breps.item(i).getNakedEdges().setProperty( 'selected', true );
이 스크립트를 사용합니다.
단축키 메뉴에서 Add를 눌러 나오는 빈 칸에다가
Key 에는 원하는 단축키를 넣고 (제 경우는 N 을 지정)
Command 에는 위의 스크립트를 복사해 넣습니다.
(예시)
분명 Solid 로 모델링을 하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Joined srf 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아마도 Fillet 과정에서 그렇게 된 모양이네요.
근데 그냥 봐서는 어느 부분에 빈 모서리가 생겼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브젝트를 선택한 다음 단축키 N 을 눌러봤습니다.
문제가 있는 모서리에 노랗게 표시가 됩니다.
그럼 이걸 수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두 모서리를 선택한 다음
어떠한 이유로 인해 특정 오브젝트가 Solid 가 아닌 Joined Surface 로 변하는 경우
해당 오브제의 어느 부분이 naked edge 인지 확인하는 방법
script: /* Highlight naked edges */ var gd = moi.geometryDatabase; gd.deselectAll(); var breps = gd.getObjects().getBreps(); for ( var i = 0; i < breps.length; ++i ) breps.item(i).getNakedEdges().setProperty( 'selected', true );
이 스크립트를 사용합니다.
단축키 메뉴에서 Add를 눌러 나오는 빈 칸에다가
Key 에는 원하는 단축키를 넣고 (제 경우는 N 을 지정)
Command 에는 위의 스크립트를 복사해 넣습니다.
(예시)
분명 Solid 로 모델링을 하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Joined srf 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아마도 Fillet 과정에서 그렇게 된 모양이네요.
근데 그냥 봐서는 어느 부분에 빈 모서리가 생겼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브젝트를 선택한 다음 단축키 N 을 눌러봤습니다.
문제가 있는 모서리에 노랗게 표시가 됩니다.
그럼 이걸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하는 방법은 우선 해당 모서리를 점유하고 있는 면을 하나 선택하고
삭제합니다. 가급적 직선 형태의 면이 좋겠죠.
그런 다음 두 모서리를 선택한 다음
Blend 를 합니다. Curvature 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면이 만들어지면 두 Surface 를 모두 선택하고 Join 을 실행하면
다시 Solid 로 되돌아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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