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ly 12, 2016

3D프린터 Cura 출력설정별 출력품질 비교

지금껏 출력 레이어를 0.3mm 로 설정하고 출력을 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출력 품질이 약간 떨어져 보이길래 설정을 바꿔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프린터를 구입하면서 제조사에서 제공한 Cura 기본 설정값을 기준으로 해서 몇 가지를 바꿔서 테스트 해 봤습니다.




출력한 물체는 위의 로봇인데 키가 34밀리 정도 되는 아주 작은 물체입니다.


맨 오른쪽이 기본 설정에서 채움 비율만 0퍼센트로 바꾼 다음 출력한 결과물입니다. (제일 마지막에 출력함)

첫 번째(1번)와 두 번째(2번)는 레이어 높이를 0.1밀리로 낮춰서 출력했습니다.
또 바닥/천장 두께를 0.3밀리로 설정했습니다. 즉 3번 덧씌우는 형태로 출력이 되겠네요.
첫 번째와 두 번째(2번)의 차이점은 출력속도를 10과 30으로 바꿔서 출력했는데 프린트 시간에 차이점이 별로 없네요.
아마도 Advanced 탭에 있는 출력속도 관련 세부설정들로 인해서 기본 출력속도에 의한 영향이 사라진 게 아닐까 싶습니다.

세 번째(4번)는 레이어 높이를 0.2밀리로 설정하였으며 바닥/천장 두께는 2번만 출력하면 되게 0.4밀리로 설정했습니다.
세 번째인데 번호가 4번인 이유는 중간에 3번 설정은 생략했기 때문입니다. 이후에도 동일.

네 번째(7번)와 다섯번째(8번)는 지금까지 출력한 대로 레이어 높이를 0.3밀리로 높이고 바닥/천장 두께도 0.6밀리로 설정했습니다.
빠른 시간내에 출력을 하기 위해 레이어 높이를 높여서 출력했는데 역시 출력시간이 굉장히 줄었습니다.
다만 레이어가 너무 뚜렷이 보여서 품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마지막 출력물이 프린터 구입시 알려준 기본설정에서 채움비율만 0퍼센트로 낮춰서 출력한 결과입니다.
다른 것들과 달리 brim(출력물 바닥 외곽 테두리)을 넣지 않고 출력을 해 봤습니다. 크기가 작지만 바닥에 완전히 붙는 형태라서 그런지 별 무리없이 출력이 되네요.

아래는 뒷면 출력품질 비교이미지 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맨 위 사진 대신 두 개씩 비교해 본 사진입니다.






 View my work at Turbosquid

No comments:

Post a Comment

로그인하지 않아도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